Customer Profit(CP)
- ์ด๋ค ๊ณ ๊ฐ์ด ์์ต์ฑ์ด ์๋์ง ์ถ์ ํ๋ ๋ฐฉ๋ฒ
- ๊ณ ๊ฐ์ ๊ด๋ฆฌํ๊ธฐ ์ํ B2B ๊ด๊ณ ์ ์ข ์ข ์ฌ์ฉ๋์ง๋ง ๊ณ ๊ฐ์ ์ธ๋ถํํ๊ธฐ ์ํด B2C์์๋ ์ฌ์ฉ๋ ์ ์๋ค.
80/20 ๊ท์น
๊ณ ๊ฐ์ 20%๊ฐ 80%์ ์ด์ต์ ์ ๊ณตํ๋ค. ๊ณ ๊ฐ ์์ต์ฑ์ ๊ทธ๊ฒ์ด ์ฌ์ค์ธ์ง ํ์ธํ๋ ๋ฐ ํฌ์ปค์ฑํ๋ค.
์ข์ ๊ณ ๊ฐ์ ์ ์ ๋ ธ๋ ฅ์ ํ์๋ก ํ๊ณ ๋์ ์ง์ถ์ ์ด๋ํ๋ฉฐ, ์ข์ง ์์ ๊ณ ๊ฐ์ ๋์ ๋ ธ๋ ฅ๊ณผ ๋ฎ์ ์ง์ถ์ ์ด๋ํจ์ ์ดํด
CP Score = ์ผ๋ ๊ฐ ํ ๊ณ ๊ฐ์ผ๋ก๋ถํฐ ๋ฒ๋ ์์ต - ์ผ๋ ๊ฐ ํ ๊ณ ๊ฐ์ ์ํฌํ ํ๋ ๋น์ฉ
์ด๋ป๊ฒ ๊ณ์ฐํ ๊น?
1. customer cost๋ฅผ ์ ์ํ๋ค(marketing cost, service, return, shipping,,,)
2. customer spend๋ฅผ ์ ์ํ๋ค. (CRM์ผ๋ก)
3. customer spend- customer cost = CP
CP๋ ๊ณ ๊ฐ์ ํ๋์ ์ํฅ์ ๋ฏธ์น๋ ์์ธ, ๊ณ ๊ฐ์ ํ๋์ ์ ์ ์์ผ๋ฏ๋ก ๊ณ ๊ฐ ์ธ๋ถํ๊ฐ ํ์ํ๋ค
<CP Segmentation Strategies>
- B2B vs B2C
- Customer Personas ( ex)cluster analysis)
- RFM analysis(R: Recently- ์ผ๋ง๋ ์ต๊ทผ์ ๊ตฌ๋งค?, F:Frequency=์ผ๋ง๋ ์์ฃผ ๊ตฌ๋งค?, M:Monetary=์ผ๋ง๋ ๋ง์ด ๊ตฌ๋งค?)๋ ๊ณ ๊ฐ ์์ต์ฑ์ ์ธก์ ํ๊ธฐ ์ํด ์ฌ์ฉ์๋ฅผ ์ธ๋ถํํ๋ ๊ฐ์ฅ ์ผ๋ฐ์ ์ธ ๋ฐฉ๋ฒ ์ค ํ๋๋ก, ์ด๋ฅผ ํตํด ๋์ best customers์ ์ด๋ค ๊ณ ๊ฐ์ด ์ ์ฌ ๊ตฌ๋งค๋ ฅ์ด ๋์์ง ์ ์ ์๋ค.
--segment ๋ฏธ๋ฆฌ ๊ฒฐ์ ํ์ฌ 5๊ฐ ์ฒ๋๋ก ์์ฑํด๋์์ผ ํจ
ex)
5 | 4 | 3 | 2 | 1 | |
recency | last 3 days | last week | last month | last year | more than a year |
frequency | 10+ | 7-9 | 4-6 | 2-3 | 1 |
monetary | $500+ | $300-$499 | <$100 |
customer1 - recency:4, frequency:3, monetary:3, RFM Score = 433(555์ ๊ฐ๊น์ธ์๋ก good,RFM๊ฐํญ๋ชฉ์ ๋ํด ๊ฐ์ค์น๋ฅผ ๋ค๋ฅด๊ฒ ํด์ ๊ณ์ฐํ ์๋ ์๋ค.)
RESULT
New customers : high RFM Score but low frequency-> special offerํตํด ํ๊ฒํ
At Risk : high FM, low R -> remind previous purchase or encourage subscription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ชฉํ๋ฅผ ๊ธฐ์ค์ผ๋ก ์งํ ์ํฉ์ ์ถ์ ํ ์ ์๋ค.
- KPI ๋์๋ณด๋
KPI ํน์ง
1. measurable, rated or graded (ex) cost per acquistion, cost per click, click through rate,,)
2. directional & target-based
3. related to the behavior you're looking to impact with your marketing (ex) increasing loyalty sales, lifreime value)
์บ ํ์ธ์๋ ํ KPI๋ง ํด์ผ ํ๋ค.
KPI Pyramid
Primary KPI - 1๊ฐ
Secondary KPIs - ์ฌ๋ฌ ๊ฐ
Diagnostic metrics - ๋ฌธ์ ์๋์ง ํ์ธ ์ํด ๊ณ์ ์ฃผ์(ex) reach, spend, impressions - ๊ฐ์๊ธฐ ํฌ๊ฒ ์ฆ/๊ฐ์ ์กฐ์ฌ ์ํ)
๋จ๊ณ
1. establish KPI
2. Understanding audience
3. Visualize - line bar(time-steps), ์ ์ฒด์ ์ผ๋ถ- pie, stacked bar, ๋ ๋ณ์ ์ฌ์ด์ ๊ด๊ณ - scater, bubble
4. Develop your insight - What happend , What is matters
'์์ฐ์ด ์ฒ๋ฆฌ > Today I learned :'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ด๊ฒ์ ๊ฒ ํด๋ณธ ํ๊ตญ์ด ๋ฐ์ดํฐ ์ฆ๊ฐ ๊ธฐ๋ฒ๋ค (0) | 2022.12.11 |
---|---|
์ฝ๋ฉ์์ mecab ์ค์นํ๊ธฐ (0) | 2022.12.11 |
[NLP] ์ ํ ์ดํ ์ (0) | 2022.07.31 |
[NLP] ํธ๋์คํฌ๋จธ ๋ธ๋ก, ์ดํ ์ ๊ณผ ์ ํ ์ดํ ์ (0) | 2022.07.31 |
[NLP] ์ธ์ด๋ชจ๋ธ: ํธ๋์คํฌ๋จธ ๊ฐ์ (0) | 2022.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