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lifetime value (CLTV,LTV) - ๊ณ ๊ฐ์์ ๊ฐ์น
์๋น์์ ๊ธฐ๋ ์์ต์ฑ, ๋ฏธ๋์งํฅ์ ์ ์ด์
๊ณ ๊ฐ ํ ๋ช ์๊ฒ ํฉ๋ฆฌ์ ์ผ๋ก ๊ธฐ๋ํ ์ ์๋ ์์ ์ ๊ฐ์น, ์ ๊ท ๊ณ ๊ฐ์ ํ๋ณดํ๊ฑฐ๋ ๊ธฐ์กด ๊ณ ๊ฐ์ ์ ์งํ๊ณ ์ ํ ๋ ์ผ๋ง๋ ๋น์ฉ์ ๋ค์ด๋๊ฒ ์ ์ ํ์ง ์ค๋ช ํ๋ค. ์ฝํธํธ๋ณ, ๊ฐ์ธ๋ณ๋ก ์ดํด๋ณด๋ฉด ๊ณ ๊ฐ, ๊ณ ๊ฐ์งํฉ์ด ํ์ฌ์ ์ผ๋ง๋ ์ค์ํ์ง ์ดํดํ ์ ์๋ค.
CLTV ๊ณ์ฐ
CLTV = Average value of a sale(AOV) * average number of transactions
* customer retention peroid * profit margin
Average value of a sale(AOV) = transaction($)/number of transactions(๊ฐ์ธ ๊ฑฐ๋๋ด์ญ์์)
average number of transactions = number of transactions/number of customers
customer retention peroid = 1/churn rate(๊ฐ์ ํด์ง์จ%) : ๊ตฌ๋งค, ์ฌ์ฉ์ค๋จ ๊ณ ๊ฐ ๋น์จ, ์ฃผ๋ก ๋ ํน์ ์๋จ์
profit margin = (revenue - cost of goods sold)/revenue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