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nel (ํผ๋)
๊น๋๊ธฐ๋ผ๋ ๋ป์ด์ง๋ง, ๋ง์ผํ ์์๋ ์๋น์๊ฐ ๊ณ ๊ฐ์ด ๋๋ ๊ณผ์ ์ ์๋ฏธํ๋ค.
Sales funnel = purchase funnel
- ์ํ์ด๋ ์๋น์ค์ ๊ตฌ๋งค๋ฅผ ํฅํ ์ด๋ก ์ ์ธ ๊ณ ๊ฐ ์ฌ์ ์ ๋ณด์ฌ์ฃผ๋ ์๋น์ ์ค์ฌ์ ๋ง์ผํ ๋ชจ๋ธ
<ํผ๋์ ๊ธฐ๋ณธ์ ์ธ ๊ตฌ์กฐ>
1. awareness(์ธ์): user๊ฐ ๋ธ๋๋, ์ ํ์ ๋ํด ์ธ์ํ๊ณ ์๋ ๋จ๊ณ
2. interest : understanding, discovery๋ผ๊ณ ๋ ํ๋ค.
3. decision : consideration์ด๋ผ๊ณ ๋ ํ๋ค. ๊ฒฐ์ ์ ๋ด๋ฆฌ๊ธฐ ์์ํ๋ ๋จ๊ณ์ด๋ค.
4. Action, Sales, Conversion : ์ค์ ๋ก ๊ตฌ๋งคํ๋ ๋จ๊ณ
5. loyalty : repurchase, ์ฌ๊ตฌ๋งคํ๋ ๋จ๊ณ์ด๋ค.
ํผ๋์ ๋ง์ผํฐ์๊ฒ ์์ด์ ๊ณ ๊ฐ์ด ๊ตฌ๋งค/์ฌ๊ตฌ๋งคํ๋ ์ฌ์ ์ ์๊ฐํํ ์ ์๊ฒ ํ๋ค.
<ํผ๋์ ๋ชฉํ>
1. ๊ฐ์ธ์ด ๊ฐ ๋จ๊ณ์์ ๋ค์ ๋จ๊ณ๋ก ๋์ด๊ฐ๊ฒ ํ๋ค.
2. ๊ฐ ๋จ๊ณ์ ์ ํ์จ์ ๋์ฌ ๊ฐ๋ฅํ ๋ง์ ์ฌ๋๋ค์ด funnel์ ํต๊ณผํ ์ ์๋๋ก ํ๋ค.
<ํผ๋์ ์ด๋์์ ์ฌ์ฉํ ์ ์์๊น?>
- ํฌ์์์ต๋ฅ , ๊ด๊ณ ์์ต๋ฅ ๋ฑ์ ๊ดํด ์ด์ผ๊ธฐ ํ ๋
Descriptive Analytics ๊ณผ Predictive Analytics
Descriptive Analytics | Predictive Analytics |
๊ณผ๊ฑฐ ๋ฐ์ดํฐ๋ฅผ ํตํด ์ด๋ค ์ผ์ด ์ผ์ด๋ฌ๋์ง ์ค๋ช
ํ์ด์ฐจํธ, ์ฐ์ ๋, ๋ผ์ธ ๊ทธ๋ํ ๋ฑ์ ์ฌ์ฉํ ์ ์๋ค. ์ด๋ฅผ ํตํด ๋ตํ ์ ์๋ ์ง๋ฌธ: ์ฐ๋ฆฌ์ ์ฐ๊ฐ ์์ต์? ์ง๋ 12๊ฐ์๊ฐ ์ฌ๊ณ ์ด๋์? ์ง๋ 6๊ฐ์๊ฐ ๊ณ ์ฉํ ์ฌ๋ ์๋? ์ฐ๋ฆฌ์ ํ์ด์ค๋ถ ํ์ด์ง์ ์ฐธ์ฌ์จ์? |
๊ณผ๊ฑฐ ๋ฐ์ดํฐ๋ฅผ ํตํด ๋ฏธ๋์ ์ผ์ด๋ ์ผ์ ์ค๋ช
ML, DL ๋ฑ์ ๋ฐฉ๋ฒ์ ์ฌ์ฉํ๋ค. can't tell the future, can tell what's likely to happen ์ด๋ฅผ ํตํด ๋ตํ ์ ์๋ ์ง๋ฌธ: ๋ค์ 12๊ฐ์์ ์์ ์์ต์? ํ์ ํค์ฐ๋ฉด ์ผ๋ง๋ ์ด๊ณผ ๊ทผ๋ฌด๊ฐ ์ค๊ฒ์ธ๊ฐ? improving business effciency, staffing, fraud dection, risk analysis, marketing efforts, sales planning ๋ฑ |
๋์งํธ ๋ง์ผํ ์ ์ฑ๊ณผ ์ธก์ ์งํ : ROI & ROAS
ROAS(return on ad spend, ๊ด๊ณ ์์ต๋ฅ )
ROI(Return On Investment, ํฌ์ ์์ต๋ฅ ) - ์ ์ฒด์ ์ธ ๊ด์ , revenue๊ฐ ์๋ profit
ex) $100์ ๊ด๊ณ ์ ์ฐ๊ณ , $500์ ๋ฒ์๋ค๊ณ ํด๋ณด์
ROAS | ROI |
500/100*100 = 500% | product sold = $500 ad = -$100 costs of goods sold = -$100 production costs = -$200 salary costs = -$100 net profit(์์ด์ต) = $0 net spend(์์ง์ถ) = $500 ROI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