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ด๋ค ๋งค์ฒด๊ฐ ์๋น์๊ฐ ๊ณ ๊ฐ์ผ๋ก ์ ํ, ๊ตฌ๋งค์ ์ผ๋งํผ ๊ธฐ์ฌํ๋์ง ๋ณด๊ณ , ์ฑ๊ณผ ์ธก์ ๋ฐ ๋ถ๋ฐฐ๋ฅผ ํ ์ ์๋ค. ๋ํ, ๋ง์ผํ ์ ํจ์จ์ ๊ฐ์ ํ ์ ์๋ค. ๋ง์ผํ ์์ฐ์ ํ์ ์ ์ด๊ธฐ ๋๋ฌธ์ด๋ค!
ํ ์ฌ๋์ด ๊ตฌ๋งคํ๋ ๊ณผ์ ์ ์ดํด๋ณด์. ๊ทธ ์ฌ๋์ ๊ตฌ๊ธํฌํธ์์ ๊ด๊ณ ๋ฅผ ๋ดค๊ณ , ๊ตฌ๊ธ์ ๊ฒ์์ ํด๋ดค๊ณ , ๋ฉ์ผ๋ก ์ค๋ ๊ด๋๋ ๋ณด๊ณ , ํ์ด์ค๋ถ ๊ด๊ณ ๋ฅผ ๋ณด๊ณ ๊ทธ ๋ค์์ ๊ตฌ๋งค๋ฅผ ํ๋ค๊ณ ํ์. ๊ณผ์ฐ ์ด๋ค ๋งค์ฒด๊ฐ ๊ทธ์ ๊ตฌ๋งค ๊ฒฐ์ ์ ๊ฐ์ฅ ํฐ ์ํฅ์ ๋ฏธ์ณค์๊น?
์ด์ ๋ํ ๋ถ์ ๋ชจ๋ธ์ ํฌ๊ฒ ๋ ์ข ๋ฅ๊ฐ ์๋ค.
1. Single Touch Attribution Model (Rule-based)
- ์ฑ๊ธ ํฐ์น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 ๋งค์ฒด์ ๋ชจ๋ ์ฑ๊ณผ๋ฅผ ์ธ์ ํด์ฃผ๋ ๋ชจ๋ธ์ด๋ค
์ข ๋ฅ
last-click, last-touch : ๋ง์ง๋ง์ผ๋ก ๋ณธ ๊ฑฐ๋ ํด๋ฆญํ ๋งค์ฒด์ ๊ฐ์ฅ ํฐ ๊ฐ์ค์น๋ฅผ ์ค๋ค.
first-click, first-touch: ์ฒ์ ๋ณธ ๊ฑฐ๋ ํด๋ฆญํ ๋งค์ฒด์ ๊ฐ์ฅ ํฐ ๊ฐ์ค์น๋ฅผ ์ค๋ค.
์ด๋ฌํ ๋ชจ๋ธ์ ์ ํ ๊ธฐ์ค์ ๋น์ ์ ๋น์ฆ๋์ค์ ์ข ๋ฅ๋, ๋น์ฆ๋์ค ๋ชฉํ์ ๋ฌ๋ ค ์๋ค.
2. Multi Touch Attribution Model (Rule-based)
- ๋ฉํฐ ํฐ์น ์ดํธ๋ฆฌ๋ทฐ์ ๋ชจ๋ธ์ ๋ชจ๋ ๋งค์ฒด๊ฐ ์ฑ๊ณผ๋ฅผ ์ผ์ผ์ผฐ๋ค๊ณ ๊ฐ์ ํ๋ค.
Linear ๋ชจ๋ ๋งค์ฒด์ ๋๊ฐ์ด ๋ถ๋ฐฐ
positional : ์ฒ์๊ณผ ๋ง์ง๋ง์ผ๋ก ๋ณด๊ฑฐ๋ ํด๋ฆญํ ๋งค์ฒด์ ๊ฐ์ค์น๋ฅผ ๋๊ฒ
Time decay: ์ต๊ทผ์ ๋ณด๊ฑฐ๋ ํด๋ฆญํ ๋งค์ฒด์ผ์๋ก ๊ฐ์ค์น๋ฅผ ๋๊ฒ
3. Statistical Model
์ฟ ํค, ์๊ตฌ๋ก๊ทธ์ธ, pixel, unique id๋ฅผ ํตํด ๋ถ์ํ๋ค. ๋ชจ๋ธ์ ๊ฒฐ์ ํ์ง ์๊ณ ๋ฐ์ดํฐ๋ฅผ ๋ณธ๋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