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Mix Modeling = Media Mix Modeling
๋ฐ์ดํฐ ๊ธฐ๋ฐ ํต๊ณ ๋ถ์ ๋ชจ๋ธ๋ก, ๋ง์ผํ ํ๋์ ๋งค์ถ๊ณผ ROI์ ์ฆ๊ฐ๋์ ์๋ํํ์ฌ ๋ณด์ฌ์ค๋ค. ๋ค์ํ ๋ณ์(๊ณผ๊ฒ ๋ฐ์ดํฐ ๊ธฐ๋ฐ)๋ฅผ ํ๊ท๋ถ์์ ํตํด ๋ฏธ๋์ ์ธ์ผ์ฆ๋ฅผ ์์ธกํ๋ ๊ฒ์ด๋ค.
๋ค์ํ ๋ง์ผํ ์ฑ๋์ ๊ฒฐ๊ณผ๋ฅผ ๋น๊ตํ์ฌ ์์ฐ์ด ์ข์ ์ํฅ์ ์ด๋์ด ๋ผ ์ ์๋์ง ๋ณด๊ธฐ ์ํจ์ด๋ค.
๊ตฌ์ฒด์ ์ธ ๋ฐฉ๋ฒ์ ๋ค์๊ณผ ๊ฐ๋ค.
1. ๊ฒฐ๊ณผ์ ์ํฅ์ ๋ฏธ์น ๋งํ ๋ณ์๋ฅผ ๋ชจ๋ ์๋ณํ๋ค. ์ฃผ๋ก ์ฌ์ฉ๋๋ ๋ณ์๋ ๊ธฐ๋ณธ ๋งค์ถ(Base volume), ์์ ๋ง์ผํ ์ผ๋ก ์ธํ ๋งค์ถ ์ฆ๊ฐ๋ถ(Incremental volume),Launches, Competition, Media and advertising, Trade promotions,Pricing, Distribution์ด๋ค.
2. ๋ฐ์ดํฐ ์์ง(์ต์ 2๋ )
3. ๋ชจ๋ธ๋ง (๋ค๋ณ๋ ํ๊ท ๋ถ์)
KPIt = ß0 + ß1 ๊ณ์ ์ฑt + ß2 ๋ธ๋๋ ์ธ์ง๋t + ß3 TVRt +ß4 Facebook Impressionst + ß5 Price + ...๊ธฐํ ๋ชจ๋ ์์ธ + ์ค์ฐจt
ß0 : ๊ธฐ์ค์ฑ๊ณผ๋ก ๋ค๋ฅธ์์ธ์ด ์ต์(=0)์ผ ๋ ์ฑ๊ณผ
๋ชจ๋ธ์ KPI์ ๊ฐ์ฅ ๊ฐ๊น์ด ์์ธก์ ์ ๊ณตํ๊ณ , ์ค์ฐจ๋ฅผ ์๊ฒํ๋ค.
<Challenges>
1. needs high-quality data , ๊ธด ๊ธฐ๊ฐ์ ๋ฐ์ดํฐ๊ฐ ์์ด์ผ ํ๊ณ , ์ถฉ๋ถํ ์์ด ์์ด์ผ ํ๋ค.
2. ์ค๊ณ์ ๋ง์ ์๊ฐ๊ณผ ๋น์ฉ์ด ๋ฆ
3. ์์ธก์ด 100% ๋ง๋๊ฒ์ ์๋